반응형

골든볼 라미레지, 블루볼 라미레지를 키우는 어항이 2개 있다.
 

1. 어항 1

  • 사이즈: 30큐브
  • 개체: 골든볼 라미레지 1쌍
  • 수온: 28도
  • 환수: 주1회 5리터
  • pH: 7.4
  • 바닥재: 소일

2. 어항2

  • 사이즈: 자반
  • 개체: 골든볼 유어 5, 블루볼4 유어
  • 수온:28도
  • 환수: 주1회 5리터
  • pH: 7.5
  • 바닥재: 흑사 + 소일2컵

두 어항 모두 pH가 너무 높다.
물론 현재 환경에서도 물고기들이 아프거나 활동이 적거나 한건 아닌데
산란은 하지 않는다.
간혹 산란을 하긴하는데 유정 같았던 알도 다 하얗게 변해버렸다.
아마도 pH가 원인인 것 같다.
라미레지는 약산성의 물을 좋아하기때문에
추천되는 pH는 6~6.5라고 한다.
 
우선 기존에 수질 개선 용으로 쓰던 아몬드잎, 오리나무 열매를
좀 더 넣어줬다.
아몬드잎 대형 1장 + 오리나무 열매 6개 를 넣어줬다.
몇 시간 후 측정해봤는데 아무런 변화가 없다.
블랙워터 때문에 물은 갈색빛이 되었다. ㅎ
블랙워터는 호불호가 갈리는데
난 맘에 든다.
아무튼 블랙워터가 목적이 아니라 pH를 낮춰줘야 하는데 0.01도 변하지 않았다.

그래, 넣은지 얼마 안돼서 그런걸꺼야......
분명 다른 사람들은 효과가 있다고 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그런거라 생각하고
다음날 측정해봤다.
 
 
역시 0.000001도 변하지 않았다.

 
그래도 몇일은 두고 봐야되겠지?
하고 이틀 후, 삼일 후 측정해봐도
전혀 변화가 없다.
물색깔만 점점 더 진해진다. ㅋㅋㅋ
 

결론

아몬드 잎, 오리나무 열매 pH 낮추는데 아무 도움안됨.
내 사용 방법이 틀린건가.......
아무튼 나의 경우엔 1도 도움이 안됐다.
 
결국 연갈탄을 주문했다.
환수물을 연갈탄으로 묵히고 환수를 해봐야겠다.
 

반응형

+ Recent posts